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디지털타임스는 독자를 위한 고충처리인 제도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디지털타임스는 창간이후 항상 독자의 입장을 지면에 반영하고 독자 중심의 뉴스를 보도하는데 노력해 왔습니다. 아울러 디지털타임스는 한걸음 더 나아가 명예훼손이나 초상권침해 등 독자의 불편·불만 사항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고충처리인 제도를 도입,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충처리인은 디지털타임스 보도로 인한 피해에 대해 반론보도나 정정보도 등을 내도록 유도하여 독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명예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타임스 보도에 따른 불편·불만 사항이 있는 독자께서는 아래 우편, 인터넷, 팩스 또는 방문을 통해 건의사항 을 알려주시면 독자의 입장에서 성심성의껏 처리하겠습니다.

▶ 우 편 : 100-723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2 (충정로 1가) 디지털타임스 고충처리인 김광태 오피니언
▶ 인터넷 : gochoong@dt.co.kr
▶ 전 화 : 02-3701-5319, FAX : 02-3701-5333

※ 참 고 : 고충처리인의 자격 및 지위, 신분, 임기, 보수 등은 별도로 제정해 시행하고 있음.

[운영지침 全文]
- 자격 및 지위 : 언론사 경력 10년 이상인 자로 부장급 이상의 지위를 가짐.
- 신분 : 디지털타임스 발행매체의 보도에 따른 언론 피해의 자율적 예방 및 구제를 담당.
- 임기 : 선임한 날로부터 1년으로 하고 별도로 선임하지 않으면 1년씩 자동 연임.
- 보수 : 부장급 이상에 준하는 대우를 하며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실비 정산함.

■ 고충처리인 활동 실적(2014년 1월 1일 ~ 2014년 12월 31일)

2005년 7월 28일 발효된 언론중재법에 따라 2014년 1월1일부터 2014년 12월31일까지 디지털타임스 보도와 관련해 고충처리인에게 접수된 고충처리 요청은 1건입니다.

디지털타임스 고충처리인은 '휴대폰내구제 사기 속출...정상적인 업체 찾아야' (디지털타임스 2014년 10월16일 온라인 보도) 기사와 관련, 독자로부터 관련기사 삭제 요청이 있어, 관련부서에 해당 내용을 전달했습니다. 관련부서에서는 정정할 만큼의 잘못이 있다는 판단 하에 인터넷에서 기사를 삭제조치 하였으며, 향후 온라인 뉴스 제작 시 주의토록 했습니다.

디지털타임스는 독자들의 피해가 있을 경우 이를 구제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1조(목적)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디지털타임스 고충처리인의 자격, 지위, 신분, 임기, 보수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이를 공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신분)
고충처리인은 디지털타임스 발행매체의 보도에 따른 언론피해의 자율적 예방 및 구제를 담당하며 디지털타임스 직원신분을 보장 받는다.

제3조(자격 및 지위)
① 고충처리인은 도덕성과 청렴성을 갖추고 다음 각호 중 하나 이상의 자격요건을 가진 자이어야 한다.
1. 언론사 경력 10년 이상인 자 2. 부장급 이상인 자
② 고충처리인에 선임된 자는 부장급 이상의 지위를 가진다.

제4조(직무)
고충처리인의 직무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언론의 침해행위에 대한 조사
2. 사실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예 그 밖의 법익을 침해하는 언론보도에 대한 시정권고
3. 구제를 요하는 피해자의 고충에 대한 정정보도, 반론보도 또는 손해배상의 권고
4. 그 밖의 독자의 권익보호와 침해구제에 관한 자문

제5조(자율적 활동보장)
① 회사는 고충처리인의 자율적 활동을 보장하고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수용하도록 노력한다.
② 회사는 고충처리인을 도와 업무를 보좌하고 실무를 진행할 고충처리 보좌역을 선임할 수 있다.

제6조(공표)
회사는 취재 및 편집 또는 논설위원의 의견을 들어 자격을 갖춘 고충처리인을 사내에 선임하며 이를 공표한다. 이를 변경할 때도 동일하다.

제7조(임기)
고충처리인의 임기는 선임한 날로부터 1년으로 하고 별도로 선임하지 않으면 1년씩 자동 연임한다.

제8조(보수)
고충처리인의 보수는 부장급 이상에 준하는 대우를 하며 고충처리인과 고충처리 보좌역의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실비 정산한다.

부칙
1. 본 지침은 2012년 2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본 지침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등에 따른다.